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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스케치업-루비강좌 1001bit pro 4 array 정렬

YDSKETCH 2023. 3. 8.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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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1bit pro 네 번째 시간입니다.

Array에 관련된 내용이 주가 이룰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 배웠던 divide selected edge와 형태만 다를 뿐 똑같습니다.

 

 

 

▲ 21. Automatically slope or create a sloping path with fixed gradient from selected edges

선을 경사를 만드는 툴입니다.

 

선 선택 - Slope 클릭 - 경사 높이 지정 - slope edges

 

Distance on plan - 전체 선의 길이를 나타냄

Height - 선의 시작점에서 끝점까지의 경사 높이

Angle of slope - 경사도

Gradient 1 to - 기본값으로 둡니다.

Draw new sloping edges - 기존 선을 유지

Move vertices on selected edges - 기존 선을 이용해서 경사로를 만듦

 

여러 옵션이 있는데 실제적으로 Height정도 알면 될것 같습니다.

여러 강의를 봐도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설명이 없네요...

 

 

 

▲ 22. Different scaling tools

비율 조정 하는 툴입니다.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객체 선택  - Scaling functions 0 - next - Scale factor [값 입력] - 꼭지점 클릭

객체 전체를 일정한 비율로 확대 축소 합니다.

 

2. 객체 선택  - Scaling functions 1 - next - Scale factor x,y,z [값 입력] - 꼭지점 클릭

객체 전체를 지정한 값의 비율로 확대 축소 합니다.

 

 

▲ 22. Different scaling tools

3. 객체 선택  - Scaling functions 2 - next - P1점 (기준점) -P2점  - P3점 (확대 축소 할 위치)

객체 전체를 일정한 비율로 확대 축소 합니다.

 

 

 

▲ 23. Create array of groups / components in linear direction

그룹 / 컴포넌트를 선 위에 정렬 하는 툴입니다.

 

- 1. Place entities at both ends

선의 양 끝점을 중심으로 분할

그룹/컴포넌트 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선택) - P2 (선의 시작점) - P3 (선의 끝점)

 

-2. Place entities at middle of each segments

분할 칸수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객체 정렬

그룹/컴포넌트 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선택) - P2 (선의 시작점) - P3 (선의 끝점)

 

 

 

 

▲ 23. Create array of groups / components in linear direction

 

- 3. Setting out from middle point (entity on middle point)

선의 중심과 객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입력한 값을 정렬

그룹/컴포넌트 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선택) - P2 (선의 시작점) - P3 (선의 끝점)

 

- 4. Setting out from middle (Spaced from middle point)

선의 중심과 입력한 값의 중간 값을 기준으로 정렬

그룹/컴포넌트 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선택) - P2 (선의 시작점) - P3 (선의 끝점)

 

 

 

 

▲ 23. Create array of groups / components in linear direction

 

- 5. setting out from start point

선의 시작점을 기준으로 입력한 값 만큼 정렬

그룹/컴포넌트 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선택) - P2 (선의 시작점) - P3 (선의 끝점)

 

- 6. Evenly distributed entities spacing does not exceed

입력한 값 이내에서 정렬하는 툴

그룹/컴포넌트 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선택) - P2 (선의 시작점) - P3 (선의 끝점)

 

 

 

▲ 24. Create  2 dimensional array of groups/components in linear direction

가로 세로 사각형(사다리꼴)으로 생성할 객체의 수와 간격을 지정해서 정렬하는 기능입니다.

 

객체 선택  - Rectangular Array - 옵션선택 - P1 (객체의 기준점) - P2 (정렬의 시작점) - P3 (축 방향) -P4(축 방향)

[축이 틀어지면 틀어진 모습 (사다리꼴) 그대로 정렬이 됩니다.]

 

- Column distance  행.. 쉽게 X축이라고 하겠습니다. 객체간의 거리 입력

- Number of Columns 행으로 정렬될 객체의 갯수

- Row distance 열.. 이해하기 쉽게 Y축이라고 하겠습니다.

- Number of Row 열로 정렬될 객체의 갯수

 

▲ 25. Create array of groups/components in circular direction

원형으로 생성할 객체의 수와 간격을 지정해서 정렬하는 기능입니다.

 

객체 선택  - Polar array - 옵션선택 - Create array - P1 (회전축의 시작점) - P2 (회전축의 끝점)

 

- Polar array angle - 회전값

- Number of entities - 정렬할 객체의 수

- Total distance along center axes 정렬 높이 값

 

 

▲ 25.

-ex1)

Number of entities - 정렬할 객체의 수 4 입력

 

-ex2)

Polar array angle - 회전값 360

Number of entities - 정렬할 객체의 수 12

Total distance along center axes 정렬 높이 값 2400

 

 

 

 

▲ 25.

-ex3) 

객체의 방향에 따라 모양도 바뀝니다.

 

 

 

▲ 26. Create array of groups / components along selected path

- 객체를 경로에 따라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객체선택 / 경로선택 - path array - 옵션선택 - build array - P1 (객체의 기준점) - P2 (경로의 시작점)

(path array 옵션 내용은 위의 Array와 같습니다.) 

 

어느덧 1001bit 루비의 중반부를 지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면 끝이 보일것 같습니다.🤣

여기 까지 따라 오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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