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YD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루비없이 스크류와 스프링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ELIX ALONG CURVE라는 루비가 있어서 편하게 그릴 수 있지만
이러한 방법도 있으니 참고 정도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다각형 툴 선택 - sides 24입력 - 원을 그려 줍니다.
Push/Pull로 임의의 크기만큼 올려 줍니다.
원의 윗면 전체를 선택 후 회전툴을 이용해서 15도 만큼 회전을 시킵니다.
원통의 윗면과 아랫면 선과 면을 지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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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전체 선택 - Move툴 Z축 방향으로 *23 이동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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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하나를 선택해서 세번 클릭하면 선 전체가 선택 됩니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전체 선택하고 삭제하면 이전에 선택된 선만 남게 됩니다.
Scale툴로 임의의 크기만큼 줄여 줍니다.
Move툴로 복사를 하면 스프링 모양이 됩니다.
이때 jhs Powerbar - Lines to tubes를 이용하면 스프링 파이프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
중심축에 가이드 라인을 하나 그려줍니다.
그리고 선을 선택 후 Move툴로 복사를 해 줍니다.
가이드 선은 객체의 센터를 잡기 위함입니다.
▲
선 전체를 그룹으로 지정
Circle툴로 꼭지점에 맞춰 원을 그립니다.
Push/Pull로 선의 윗 부분까지 올려 줍니다.
▲
복사한 선을 전체 선택합니다.
Rotate툴로 회전 복사를 합니다. 각도는 60도 복사는 *5
▲
그룹으로 묶여 있던 원통 객체를 그룹해제 시킵니다.
60도로 회전 복사한 선을 전체 선택 후 원통에 그대로 이동합니다.
Scale - Ctrl을 한번 누르고 중심축 방향으로 0.85만큼 축소 합니다.
그러면 스크류 모양의 객체가 만들어 집니다.
꼭 0.85가 아니여도 되니까 0.9 혹은 0.7 아무거나 넣어서 해보세요~
▲
이번에는 각도를 30도 회전은 *11
여담이지만
360도 이니까 12개 회전을 해야 맞는거 같은데
이미 30도 회전을 한 상태에서 다시 회전 복사를 하기 때문에 11개가 됩니다.
물론 12개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캐드는 선이 중첩이 되면 중첩된 상태로 계속 쌓이지만
스케치업은 중첩이 아니라 덮어 씌워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 각도를 30도로 했습니다.
▲ 각도를 90도로 했습니다.
간단하게 스프링 / 스크류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각도를 변경해서 만들어도 보시고 여기서는 스케일을 줄여서 그렸지만
0.85이 아닌 1.2로 해서 키우는것도 해보시면 여러 모양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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