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YD입니다.
저번시간에 배운 트루밴드를 이용해서 비정형 모델을 해볼까 합니다.
여기서 사용한 툴은
Truebend / jhspowerbar / joint push pull 입니다.
다 다룬 툴들이죠?
혹시나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은 다시한번 눈으로라도 복습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우선 스프링을 만들어 줍니다. 예전 시간에 배웠던 내용이죠
다각형툴 - VCB창에 24 입력 - 원 그리기 - Push/pull로 일정높이 올리기 -
윗면과 선 선택 - 회전툴로 15도 만큼 회전 - 윗면과 선 삭제 - 원의 아랫면과 선 삭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밑의 게시물을 참고 해 주세요
07.스프링 / 스크류 그리기
안녕하세요 YD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루비없이 스크류와 스프링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ELIX ALONG CURVE라는 루비가 있어서 편하게 그릴 수 있지만 이러한 방법도 있으니 참고 정도
ydsketch.tistory.com
▲ 선 전체 선택 - Move툴로 *23 복사 - 선택툴로 선 3번클릭 - 선택툴로 Shift누른 상태에서 다시 선 전체 선택 -
그리고 삭제...
그러면 스프링 모양의 선 하나만 남게 됩니다.
▲ 선 전체를 선택 후 회전툴로 축의 끝점과 축 방향이 맞게 맞춰 줍니다.
move툴로 *3개 복사 해 줍니다.
▲ 선 전체를 선택 후 Weld를 시켜 줍니다.
배운거 한번 써먹어 본다는 생각으로 해본것이니 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는 Weld단축키로 Ctrl+w로 지정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는 툴이라 단축키 지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 스프링 된 선에 면을 입혀 줄텐데요 Jhspowerbar에 있는 Extrude입니다.
선 전체 선택 - Extrude - Z축 방향으로 값 입력 - Enter
▲ 중심축에 안내선을 추가하고 객체의 면만 선택을 해서 복사를 합니다.
모든 제품 혹은 특히 원형은 중심축(중심점)이 중요합니다.
사용을 하던 안하던 기준이 잡혀 있어야 나중에라도 문제가 안생깁니다.~~
▲ 객체의 시작점과 끝점이 같은 축에 놓이도록 선을 연장시켜서 맞춰줍니다.
지우개툴 + Ctrl 을 눌러 마치 선을 삭제한것처럼 부드럽게 해줍니다.
전체 선택 후 그룹으로 으로 묶어 줍니다. 그리고 Move툴로 90도 만큼 회전 시킵니다.
▲ 그룹으로 묶인 상태에서 안으로 들어가 보면 축의 방향이 뒤집혀 있는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축을 다시 그리는 것보다는 이때는 그룹 해제를 하고 다시 그룹으로 묶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전 시간에 배웠던 truebend를 이용해서 밴딩을 해주면 뫼비우스 띠가 완성이 됩니다.
P1 (객체선택) - true bend -P2 (빨간색 바 드래그) - VCB창에 각도 입력 360 - Enter - Enter
여기에서는 빠졌는데 전체 면 선택 후 Joint pushpull로 두께를 줍니다.
▲ 스프링의 갯수가 한개 일때 두개일때 여러개 일때 저마다 나타나는 형태가 다릅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모델링을 해봤습니다.
보기엔 복잡해 보일 수 있으나 막상 해보면 별로 어렵지 않은 모델링입니다.
어렵고 안어렵고 보단 익숙치 않아서 못하는 경우가 많을껍니다.
자신만의 연습시간 꼭 가지시구요~
저는 다음시간에 다른 강의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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