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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스케치업-루비강좌 Extrusion tool

YDSKETCH 2023. 4. 7.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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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YD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루비는 Extrusion tool입니다.

선을 면으로 만들거나 혹은 면이 없는 닫혀있는 루프에 면을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마치 curviloft와 soap&Bubble과 비슷합니다.

단지 면을 쿼드 페이스로 만들어 주는 기능정도가 더 추가 됐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면을 만드는 루비중 많이 사용하니까 다른 루비들과 같이 알아 두면 좋습니다.

 

 

 

 

▲ Extrude edges by Rails 면 생성 툴입니다.

 

 Extrude edges by Rails 선택 - P1(기준이 되는 곡선 선택) - P2(첫 번째 경로) - P3(두 번째 경로) - P4(마감선)

 


 

 

 

▲ 선과 경로를 선택하면 위의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1. 면이 꼬여서 만들어 졌을 때 예를 누릅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니오를 눌러 주면됩니다.

2.  만들어진 면을 뒤집을건지 말건지 물어보는 내용입니다.

3. 면을 만들게 되면 일반적으로 삼각형으로 만들게 되는데 4각형의 면을 만들지 물어 보는 창입니다.

4. 원본 곡선을 지울지 말지 선택하는 창입니다.

 

 

 

 

▲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 첫 번째 선택한 선을 기준으로 격자를 만드는 툴입니다.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선택) - P1(기준선) - P2(레일1) - P2(레일2) - P4(마지막 선)

Lattice form - profile (ok)

기준선을 기준으로 세로선이 만들어 집니다.

 

 

 

 

▲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 

기준선이 바뀔 경우 격자 선의 방향도 바뀌게 됩니다.

 

 

 

 

▲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선택) - P1(기준선) - P2(레일선1) - P3(레일선2) - P4(마지막 선)

Lattice form - profile/Rails (ok) -Line(ok)

가로 세로선으로 격자가 만들어 집니다.

 

 

 

▲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선택) - P1(기준선) - P2(레일선1) - P3(레일선2) - P4(마지막 선)

Lattice form - profile/Rails (ok) -3D(ok)

 

width - 프레임 간격

Depth - 프레임 두께

Pane inset - 프레임에서 얼마나 띄워서 유리를 만들것인지

Pane thickness - 유리 두께

Lattice material - 프레임 재질

Pane material - 유리 색상

 

 

 

▲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선택) - P1(기준선) - P2(레일선1) - P3(레일선2) - P4(마지막 선)

Lattice form - Diagonals - 대각선 만들기

 

 

 

▲ Extrude edges by Loft 여러 곡선을 면으로 만들기

Extrude edges by Loft(선택) - P1 - P2- P3 - P N(마지막 선)

curviloft기능과 비슷합니다.

 

 

 

 

▲ Extrude edges by Edges - 두개의 선으로 면 만들기

P1 (각각 그룹으로 묶인 2개의 곡선 선택) -  Extrude edges by Edges(선택)

 

 

 

 

▲ Extrude edges by vector - 단일 선을 면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

P1 (선 선택) - Extrude edges by vector (선택) - P2 (선 선택후 이동 클릭).... Pn - 마무리 스페이스바

 

Jhs powerbar에도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 Extrude edges by vector to object - 면을 곡면에 연장시켜서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P1 (원 선택) - vector to object (선택) - P2 (면 선택후 이동 클릭)

 

 

 

 

▲ Extrude edges by Lathe - 선을 회전시켜서 면을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원하는 각도와 도형(세그먼트)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P1 (선 선택) - Lathe (선택) - P2(축 시작점 ) -P3 축 끝점 (축 방향과 간격에 따라 모형이 달라집니다.)

VCB창에 각도 입력 엔터 - 분할값S입력 (8s) 엔터

 

 

 

▲ 축 방향과 달리하면 모양이 변합니다.

 

 

 

▲ Extrude edges by Faces - 면이 서로 다른 객체를 경로를 통해서 모형을 만듭니다.

결과물은 Curviloft와 같습니다.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델링이 깨져서 나옵니다.

버그인지 혹은 버전별로 차이가 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Curviloft를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by Faces선택 - P1(면 선택) - P2(경로선택) - P3(마지막 면 선택)

 

 

▲ Extrude edges by Faces - 모양이 있는 면을 격자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원을 했지만 별, 삼각형,사각형... 여러 모양들도 가능합니다.

선의 segment의 갯수에 따라 격자의 갯수가 정해집니다.

 

P1(모양 선택) - by Faces 선택 - P2(곡선1) - P3(곡선2) - P4(곡선3) - P5(곡선4)

옵션 설명은 위의 Extrude edges by Rails to lattice와 동일합니다.

 

 

▲ Extrude edges by Offset - 간격 띄우기 기능입니다.

P1(선 선택) -  by Offset 선택 - 거리값 입력 - Enter

 

 

오늘은 내용이 좀 길었습니다.

잘 배우시고 실무에서도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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