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y Edges - 브이레이로 모서리 라운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YD입니다.
우리가 실 생활에서 물체의 모서리를 보면 아무리 각이 90도라고 해도
라운드가 전부 들어가 있습니다.
스케치업을 할 때 사실 그런 부분들을 살짝이라도 라운드를 줘야 하는데
대부분 그렇게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라운드코너라는 루비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번에는 좀더 쉽게 V-ray로 라운드를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재질을 입히고 랜더링 돌린 모습입니다.
모서리 부분이 날카롭게 선으로 이뤄졌습니다.
정밀 기계라면 모를까 대부분은 살짝이라도 라운드가 돼 있습니다.
▲ 우측 하단에 보면 Bump가 있습니다.
▲ 1번에 빨간색 네모로 선택된 부분에 우측마우스를 클릭합니다.
Wrap in - Edges를 선택합니다.
▲ Width(scene units)의 값을 키워주면 라운드값이 커지게 됩니다.
▲ Bump - Mode / Map - Local Space Bump로 선택합니다.
▲ 이렇게 랜더링을 돌리면 모서리가 라운드가 됩니다.
대신 처음 장면과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 그게 바로 재질의 거친 부분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브이레이에서 재질의 반사와 거칠기 변위(높낮이)를 줘서 실제와 같이 보이게 하는게 장점인데
모서리를 얻자고 다른것을 포기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또 다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빨간 네모를 선택 클릭하고 Bump를 선택합니다.
▲
1번을 보면 Bump가 하나 더 생긴걸 볼 수 있습니다.
2번 사각형을 클릭하고 Edges를 선택합니다.
▲
width (Scene units) - 값을 테스트 삼아 높게 잡아 줍니다.
▲
첫 번째 이미지와 두 번째 이미지를 합친 결과물이 생겨났습니다.
이런식으로 브이레이를 통해 라운드 주는걸 알아봤습니다.
간단하지만 써먹기에 좋은 팁이니 꼭 알아 두세요.
저는 다음에 더 좋은 자료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