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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초보자를 위한 스케치업 강좌 - 고체도구 Solid tools

YDSKETCH 2021. 12. 8.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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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YD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솔리드 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그룹과 솔리드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그룹은 선이던 면이던 하나로 묶어 주는 개념입니다.

솔리드는 속이 꽉차 있는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예 : 당구공,볼링공,벽돌등등..)

스케치업 혹은 캐드를 보면 선과 면은 그려지지만 거기에 두께는 없습니다.

그래서 현실세계에서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스케치업에서 3D프린터 제작을 할때에도 항상 솔리드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이미지를 보면 속이 뚫린 육면체가 있습니다.

객체를 그룹으로 묶었더니 정보창에 Solid라고 나옵니다.

여기에 선을 그렸더니 솔리드가 아닌 그룹으로 인식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객체의 면을 뚫었을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솔리드가 아닌 객체는 Solid Tools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Outer Shell

선택한 모든 솔리드를 단일 솔리드로 결합하고 모든 내부 도면요소를 제거합니다.
두 객체를 하나로 합치지만 내부는 비워두는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아이콘을 선택하면 마우스에 1번이 나옵니다. 한개의 객체를 선택하면

마우스에 2번이 나오고 두번째 객체를 선택하면 완료가 됩니다.

 

Union

Outer Shell과 거의 흡사합니다.

선택된 모든 객체를 단일로 결합하고 내부 공백을 유지합니다
두개의 솔리드 객체를 합쳐주는 기능입니다.

 

 

Union - Outer Shell의 차이점을 보겠습니다.

표면적으로 두 객체는 똑 같습니다.

X-ray를 이용해서 내부를 보면 

Outer Shell은 내부는 비워두는 형태로 나타나고

Union은 내부가 차 있는 걸 볼수 있습니다.

 

Intersect

교차 부분만 남겨주는 기능입니다.

순서에 상관없이 객체의 1번 ,2번  선택하면 교차된 모델만 남게 됩니다.

 

 

Subtract 

순서가 중요합니다. 어떤 객체를 1번으로 두느냐에 따라서

남겨진 객체가 달라집니다.

교차된 1번은 빠지고 2번은 남겨지는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rim

순서가 중요합니다.

교차된 부분이 잘리는건 Subtract와 같으나 2번 객체가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Split

분할 도구입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교차된 부분을 살려주고 1,2번 객체는 Subtract (빼기)가 됩니다.

 

YDSKE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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